전력전자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IPE Conference)
- 전력전자학회 2002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 /
- Pages.119-123
- /
- 2002
시비율 제어에 의한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의 3여자 운전
Three Excitation Operation Using Duty Control for Brushless DC Motor
- 강용진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
- 장재훈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
- 신은철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
- 공병구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
- 유지윤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
- 이광운 (삼성전자) ;
- 김태덕 (삼성전자)
- Kang Y. J. (Korea Univ.) ;
- Jang J. H. (Korea Univ.) ;
- Shin E. C. (Korea Univ.) ;
- Kong B. G. (Korea Univ.) ;
- Yoo J. Y. (Korea Univ.) ;
- Lee K. W. (Samsung Electronics Co.) ;
- Kim T. D. (Samsung Electronics Co.)
- 발행 : 2002.07.01
초록
실제의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의 역기전력 파형은 고가의 정밀 서보 전동기를 제외했을 때, 이상적인 사다리꼴이나 정현파의 형태가 아닌 그 형태에 근접한 모양을 갖는다. 하지만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의 운전은 역기전력 파형을 이상적이라고 가정하여 사다리꼴인 경우는 3상 2여자 직류 제어를 하고, 정현파인 경우에는 3상 3여자 교류 제어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적인 3상 3여자 운전은 3상 2여자 운전에 비해 공간 자계의 높은 분해능을 제공하고, 3상 2여자 운전에서 구조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 정류 시의 토크 리플도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의 두 측면을 고려하여, 즉 이상적인 형태의 역기전력 형태를 갖지 않는 실제 전동기의 특성과 3상 3여자 운전의 특성을 적용하여, 역기전력의 형태에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는 3상 3여자 직류 제어 방법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센서리스 운전을 제안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