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모델 변형을 이용한 3 차원 아바타 캐릭터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3D Avata Character System using Body Model Deformations

  • 신규하 (한신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 장재건 (한신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Shin, Gyu-Ha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HanShin University) ;
  • Chang, Jae-Khun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HanShin University)
  • 발행 : 2001.10.12

초록

현재 주류가 되고 있는 아바타 캐릭터는 2D 를 이용한 캐릭터에 코디를 바꾸는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3D 를 이용한 것 역시 코디를 바꾸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3D 아바타 캐릭터 모델을 구성하고, 이 캐릭터를 데이터 변환기를 통해서 다시 17 개의 신체 부위로 나누게 된다. 각각의 분류된 부위는 높이, 넓이, 두께, 둘레 등으로 변형되어 아바타 캐릭터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서 원래의 아바타라는 의미에 더 근접한 아바타 캐릭터를 구성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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