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정보시스템의 성능 및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고객시스템 튜닝 방법론

Customer System Tuning Methodology for Maximizing Capability and Profitability of a Web-Cased Information System

  • 황성하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강수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Hwang, Sung-Ha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Hannam University) ;
  • Lee, Gang-Soo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Hannam University)
  • 발행 : 2001.10.12

초록

정보통신 인프라의 발전으로 상품에 대한 구매 의존도가 실제상점에서 웹 쇼핑몰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웹 쇼핑몰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신속하고 안전하며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선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충족시키고 만족시킬 수 있는 소비자(이하, 고객) 행동패턴의 획득과 폼 배치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HCI 이론과 고객 행동론을 이용한 고객행동패턴 획득, 상품 레이아웃 이론을 이용한 웹 재구성, 웹서버의 워크로드 특성 및 클러스터링들을 조사, 활용 및 개량하여 고객시스템 튜닝 방법론(폼 배치 및 구조 설계방법 제시, 고객 행동패턴 획득 시스템 개발)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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