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향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Conference)
- 한국음향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0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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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383-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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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
승용차 기어 화인 소음 저감법 : 기어 제원 최적화 설계
A Method of Reducing Gear Whine Noise in Passenger Car Through Optimizing Gear Design
- 권영일 (현대 기아 연구개발본부 소음진동팀)
- Kown Young Ill (NVH Team,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for Hyundai Motor Co. & Kia Motor Co.)
- 발행 : 2001.11.01
초록
최근 선진 자동차 회사에서는 변속기 개발 단계에서 기어 소음 문제를 해결하고 차량의 소음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설계 단계에서 기어 소음을 고려한 기어 제원 결정이 불가능하여, 설계 완료 후 개발 단계에서 기어 소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었고, 설사 가능하여도 시간적, 성능적인 한계가 있었다. 기어 소음은 크게 Source 와 전달경로의 문제로 나누어지고, 본 연구는 주로 전자에 중점을 둘 것이며, 기어 화인 소음의 주 요인으로 알려져 있는 기어의 전달 오차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 기어 설계의 선진 핵심 기술인 기어 해석을 통한 기어 화인 소음을 최소화하는 최적 기어 설계 제원 결정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