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introducing ATM service in firms' data service market

ATM 서비스 도입에 따른 기업용 데이터 서비스 시장에의 영향분석

  • Published : 2001.10.01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정부의 규제완화 및 다양한 대체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해 점차 시장내 경쟁이 심화되어가고 있는 기업용데이터서비스 시장에 있어 향후 경쟁상황이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이에 속한 기업들의 향후 시장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기업용데이터서비스 시장의 경우 가장 큰 특징이 바로 신규 대체서비스인 ATM 서비스의 등장이고, 이들 서비스에 의해 전체 시장규모가 얼마나 성장할 것인지, 전체 시장에서 개별 서비스들의 기여도는 어느 정도가 되는지가 최대 관심사이다.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규 대체 서비스가 시장에 진입하였을 때 파급정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추정하여 수요 예측과 시장 상황 분석을 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통해 사업자들은 향후 시장경쟁 상황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적절한 사업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을 얻게 되리라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