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Sound Player with various resampled HRTF′s

HRTF(머리전달함수)의 샘플링를 변환에 따른 입체음향 플레이어

  • 오재경 (충남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이동재 (충남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임철수 (충남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최범석 (충남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이원돈 (충남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01.05.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D사운드 생성 기술 중 대표적인 방법인 원음에 HRTF(머리전달함수)를 콘볼루션(convolution)하는 방식으로 음상정위 모듈을 구현하였으며 음장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잔향(reverberation) 효과를 추가하고 크로스토크 현상을 제거하기 위하여 트랜스오럴 필터를 추가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sampling rate conversion을 사용하여 decimation과 interpolation을 수행하여 44.1KHz의 sampling rate로 된 coefficient를 downsample하거나 upsample한 HRTR(머리전달함수)를 사용하여 콘볼루션(convolution)을 수행했다. 본 논문에서는 3D사운드 생성과정에서 필요한 연산과정을 최소화하여 일반 PC의 computing power로도 sampling rate conversion된 데이터를 처리하여 줄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구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