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on Building of Cooperative B2B2C E-Commerce

기업공동 B2B2C 전자상거래 구축사례에 관한 연구

  • 김종관 ((주)디오솔루션 연구개발부) ;
  • 차준섭 (호남대학교 인터넷미디어대학)
  • Published : 2001.12.01

Abstract

전자상거래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여러 선진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으로 급속히 개발 되고 있으며, 아울러 기업에게 위협 요인과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전자상거래 모델에서 벗어나 쇼핑몰 관련 그룹을 제조. 유통. 생산업체인 공급자(B)그룹과 제품을 공급받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도·소매(B)그룹 그리고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C)그룹으로 나누고 서로 윈 윈(Win Win)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자상거래 모델(B2B2C)의 사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업 공동 B2B2C 전자상거래 모델을 웹 어플리케이션 전문제작회사인 D개발회사가 본 시스템 솔루션에 2개월을 소요·개발하여 적용한 결과 고객은 온라인-오프라인 상에서 상호적으로 대응 할 수 있었고,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 역할을 더할 수 있어 기존 단골 고객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전자 상거래 모델을 구축하였다. 즉, 기존의 오프라인의 점 조직 형태의 판매망을 통해 온라인 전자상거래와 상호 유기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B2B2C의 새로운 전자상거래 모델 제시와 더불어 기존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CRM 도입 효과를 가져와 향후 전자상거래를 통한 온라인 유통망형성에 있어 새로운 솔루션 개발의 기반기술이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