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Rendering Engine for Producing 3D Computer Games

3차원 게임 제작을 위한 렌더링 엔진의 설계와 구현

  • 박태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VR)연구개발센터) ;
  • 표순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VR)연구개발센터) ;
  • 추창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VR)연구개발센터) ;
  • 최병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VR)연구개발센터) ;
  • 오원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VR)연구개발센터)
  • Published : 2001.11.01

Abstract

하드웨어의 발달과 컴퓨터 그래픽스 린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일반 PC 상에서도 고품질의 영상을 실시간에 생성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발전은 고해상도 가상공간 구축을 가능하게 하여 누구나 자신의 PC를 통해 가상 쇼핑몰이나 가상 박물관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는 이러한 기술을 이용한 PC 환경에서의 3차원 게임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3차원 PC 게임 제작을 위해 필수적인 기술인 렌더링 기술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렌더링 엔진의 형태로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