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애니메이션을 위한 행위 기술 언어의 정의 및 활용

Definition and Application of The Behavior Description Language for Avatar Animation

  • 김택수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발행 : 2001.06.01

초록

가상환경에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그 방법들을 살펴보면 애니메이션 데이터와 아바타 데이터가 서로 분리되지 못하고, 애니메이이션 데이터는 아바타 데이터에 종속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아바타 데이터에 독립적으로 기술할 수 있도록 새로운 행위 기술언어를 정의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개발, 제시하도록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