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코디를 위한 개인 캐릭터에 의복 3D모텔의 정합

Adaptation of the Cloth 3D Models to the Personal Characters for Fashion Coordination

  • 조은규 (명지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 최우혁 (명지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 이용원 (명지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 최창석 (명지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 김효숙 (건국대학교 의상학과)
  • 발행 : 2001.06.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3D 패션 코디를 위해 의복의 3D 모델을 개인 캐릭터에 정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정합 방법은 의복 모델의 변형, 인체와 의복의 역전 부위 검색, 의복 모델의 수정의 3단계로 나누어진다. 먼저, 인체와 의복이 부위별로 대응을 이루도록 각각에 특징점을 설정하고, 의복의 공극을 고려하여 의복 모델의 높이, 넓이, 두께를 부위별로 변형한다. 의복 3D모델의 정합 후에도, 부위에 따라 의복의 표면 위에 인체가 노출되는 역전현상이 일어난다. 이를 위해, z-버퍼를 개량한 거리-버퍼의 개념을 제안하여 역전을 효과적으로 검색한다(Collision Detection ). 검색된 부위에서 삼각형을 분할하여 의복 모델을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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