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1.04a
- /
- Pages.640-642
- /
- 2001
- /
- 1598-5164(pISSN)
The way of applying advanced eCRM for Electronic Commerce System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이한 개선된 eCRM 적용 기법
Abstract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에 대한 정부와 기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기업들의 전자상거래에 관한 각종 솔루션 및 신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상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의 제공과 지불 결제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증진과 효율성 개선 등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기술의 전개 속에서 전자상거래는 다양성과 신속성 등 속성을 포함하여 발전하고 있다. 고객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기법중 하나인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는 인터넷의 적용과 더불어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분야 중 최근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CRM솔루션의 도입에서 오는 몇몇 단점을 극복하고 CRM의 도입을 통한 효과를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효율적인 CRM 도입방안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