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자의 형상 변화에 의한 SRM의 Cogging Torque 저감 설계

Rotor Shape Design to Decrease the Cogging Torque in SRM

  • 김동석 (한국해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 박관수 (한국해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Kim, Dong-Sok (Dept. Electrical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
  • Park, Gwan-Soo (Dept. Electrical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 발행 : 2001.07.18

초록

SRM은 회전자의 구조가 간단하고 간단한 제어장치로 구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Cogging Torque로 인한 소음, 진동, 토크리플 등으로 인해 SRM의 안정화 운전에 장애가 되는 단점이 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외부회로에 제어기를 도입하여 전류파형을 조절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경우 고가의 복잡한 정밀제어기를 부착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자의 형상을 조절하여 Cogging Torque를 감소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설계변수의 민감도를 계산하고 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형상변경 실시를 반복하여 최적설계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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