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한 이탈고객 스코어링 모델 개발

  • 한상태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부 수학) ;
  • 이성건 (고려대학교 대학원 통계학과) ;
  • 강현철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부 수학) ;
  • 유동균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부 수학과)
  • Published : 2001.11.01

Abstract

최근의 많은 기업에서는 방대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자사의 경쟁력을 갖추는 방안으로써 데이터마이닝을 선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해 손해보험사의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여 자동차보험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는 이탈고객 스코어링 모델을 개발하였다. 분석방법론으로는 의사결정나무와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기업에서의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 기업의 데이터베이스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