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시작가 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한 경매상품 정보 푸쉬 에이전트 시스템

Goods of Auction Push Agent System using Initial Price Analysis Algorithm

  • 이용준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
  • 이종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
  • 김정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
  • 오해석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 발행 : 2000.04.14

초록

상거래의 의미가 곧 전자상거래로 대변될 만큼 전자상거래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국내도 예외는 아니다. 전자상거래방식을 기초로 하는 인터넷 경매는 경매인과 입찰자의 상호의사표현을 통한 거래를 인터넷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 경매에 있어서 에이전트는 입찰자, 경매인, 중개인의 경매 참여자를 대신하여 업무를 대행해주거나 결정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존 인터넷 경매에서의 에이전트는 단순한 검색기능과 광고만을 대행하고 있고, 경매인이 물품등록을 하고자 할 때, 주관적인 가치평가에 의해 경매시작가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경매인의 주관적인 경매시작가는 높은 경매시작가로 인해 유찰이 되거나 낮은 경매시작가로 낙찰가가 낮아 불이익을 가져온다. 따라서 본 논문은 경매인이 등록하고자 하는 물품에 대한 사례 경매 데이터베이스의 경매기록을 기초로 경매시작가를 분석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매 정보 시스템(Auction Information System)을 제안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