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cting Interclass interactive behaviors from UML State Diagrams

UML 상태 다이어그램으로부터 클래스들간 상호 행동의 추출

  • 이우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소프트웨어공학연구부) ;
  • 김영곤 (한국통신 정보시스템본부) ;
  • 김흥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소프트웨어공학연구부)
  • Published : 2000.04.14

Abstract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이해 및 테스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우선 이해하여야 한다. UML로 작성된 시스템 명세에서는 각각의 클래스에 대한 행동이 UML 상태 다이어그램으로 기술되어 있어 전체 시스템의 행동을 유추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이 연구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상태 다이어그램을 기반으로 객체간 행동 테스팅을 수행하기 위해서 UML 상태 다이어그램들을 합성하여 객체간 행동을 추출, 생성하는 과정을 기술한다. 추출, 합성된 객체간 행동 모델은 기존의 널리 알려진FSM 기반 테스팅 기법들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