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System of Individual Characteristic & Taste through Pursuit of WWW User

WWW 이용자 추적을 통한 개별적 특성.취향 분석 시스템

  • 이충석 (경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연홍 (경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박규석 (경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0.04.14

Abstract

최근 기업에서의 인터넷 응용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CALS/EC)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수단으로 받아 들여 지고 있다. CALS/EC는 비즈니스 관련 정보를 전자적으로 교환함으로써 기존의 비즈니스 방식을 개선, 전환, 재정의하고, 비용절감, 품질향상, 서비스의 품질과 속도개선을 통해 고객만족과 기업이윤을 증대시키는 새로운 기업의 전술로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기반 CALS/EC의 활성화로 인해 여러 분야에서의 기업 상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 등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포함, 인터넷 이용자의 특성.취향을 분석하기 위한 이용자 특성.취향 분석 시스템의 구성원리와 그 구성요소 중 하나의 모듈인 특성화된 이용자 로그정보로부터 추적 알고리즘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이용자 정보를 수집하여 유연성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