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를 위한 정책지향 매칭 에이전트 시스템

Policy-oriented Matching Agent System for E-Commerce

  • 황병연 (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박성철 (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Hwang, Byung-Ye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
  • Park, Sung-Cheo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 발행 : 2000.04.14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지향 매칭 에이전트(policy-oriented matching agent)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 시스템은 판매자가 다양한 마케팅 정책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일종의 커머스 서버 시스템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룰기반 매칭(rule-based matching)에서 진화된 정책지향 매칭 에이전트를 제안하였다. 정책지향 매칭 에이전트 분야에서 본 연구는 정책과 공간을 뚜렷이 구분함으로써 인터넷 솔루션에서 진정한 마케팅 중심의 솔루션 개념을 분명히 하였다. 정책지향 매칭 에이전트는 편집자 기반(Editor-based)의 반자동화 에이전트로 분류될 수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