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sign of the Perspective Texture Mapping in Rasterizer Merged Frame Buffer Technology

래스터라이저-프레임버퍼 혼합 구조에서의 원근투영 텍스쳐 매핑의 설계

  • 이승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박우찬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한탁돈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00.04.14

Abstract

최근 3차원 그래픽스 분야는 기존의 단순 이미지의 처리가 아닌 보다 나은 화질과 보다 많은 기법의 도입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실감영상의 표현 기법인 텍스쳐 매핑 기법에 대하여 논하였고, 3차원의 객체 공간에서 2차원의 스크린 공간으로의 변환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점과 렌더링 알고리즘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이에 부합하는 렌더링 시스템을 설계, 분석하였다. 또한 본 시스템은 고성능 3차원 그래픽 처리를 위하여 채택되어지고 있는 프로세서-메모리 집적 방식을 이용, 래스터라이징 유닛과 프레임버퍼를 단일 칩으로 구성하여 렌더링과 텍스쳐 매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연현상을 제거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