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제공방안 연구

A Study on Method for Supplying IMT-2000 Entertainment Service

  • 원영욱 (한국통신 멀티미디어 연구소 IMT 서비스 연구팀) ;
  • 김미연 (한국통신 멀티미디어 연구소 IMT 서비스 연구팀) ;
  • 박훈규 (한국통신 멀티미디어 연구소 IMT 서비스 연구팀)
  • Won, Young-Wook (IMT Service Research Team, Multimedia Research Lab, Korea Telecom) ;
  • Kim, Mi-Yeon (IMT Service Research Team, Multimedia Research Lab, Korea Telecom) ;
  • Park, Hoon-Kyu (IMT Service Research Team, Multimedia Research Lab, Korea Telecom)
  • 발행 : 2000.10.13

초록

제 3 세대 이동 통신인 IMT-2000 서비스의 목적은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환경 하에서도 고품질의 영상과 신뢰성 있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기존의 2 세대 이동통신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텍스트 기반의 온라인 게임이나 단순한 이미지 및 그래픽 파일 그리고 저 해상도의 영상만이 제공되었다면 IMT-2000 상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는 개인화가 부각된,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고 부가가치의 영상서비스를 제공 할 것이다. 사용자는 정지 또는 이동 중에도 IMT 단말기로 3 차원 게임을 즐기고 실시간 또는 주문형 영상 및 음악을 시청하며 여행정보를 수집하는 등의 더욱 더 효과적인 무선 오락을 즐길 수 있도록 기존의 시간 때우기 식의 개념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가상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사이버 월드의 킬러 서비스로서 기반을 다져가야 할 것이다. 본 고에서는 IMT-2000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와 이에 관련되는 소요기술 등을 기술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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