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 시스템에서 평가 컴포넌트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Testing Component for CAI System

  • 김행곤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신호준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길준형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성원 (안양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Kim, Haeng-Kon (Software Engineering Lab.,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atholic University of Taegu) ;
  • Shin, Ho-Jun (Software Engineering Lab.,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atholic University of Taegu) ;
  • Kil, Jun-Hyoung (Software Engineering Lab.,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atholic University of Taegu) ;
  • Kim, Soung-Won (Dept. of Electronical & Electronic Engineering, Anyang University)
  • 발행 : 2000.10.13

초록

정보화 사회에서의 컴퓨터의 가치는 교육분야서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기존의 수업보다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덜 받게 되는 원격교육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 웹 상에서의 원격교육에서는 필수의 강의가 끝나면 수업의 평가 후 학생에게 수업의 결과를 알려주는 형식이었고, 또한 학습자에게는 일률적으로 평가가 적용 학생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할 수가 없었으며 교수의 입장에서도 학생들의 평가 결과가 수업의 질을 높이거나 내용을 변경시킬 근거가 될 수 는 없었다. 따라서,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시스템에서 수준별 학습을 위한 단계별 예비 테스트와 학습 후 테스트의 평가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가시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수 방법을 지원할 수 있는 평가 컴포넌트를 작성하고자 한다. 이는 평가의 방법이 체계적으로 되고 또한 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꾸거나 과목을 변경할 경우 또한 그 결과에 따라 교수 방법의 변화나 수업내용의 변경을 하려할 때 용의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유사한 다른 패러다임의 원격교육 시스템에서도 이미 개발된 구성요소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의 용이성과 이식성,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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