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기럼블음 저감을 위한 다기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take Rumble Noise and Related Intake Manifold Design

  • 박기춘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연구소) ;
  • 김재헌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연구소) ;
  • 강구태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연구소)
  • Park Kichun (Powertrain R&D Center, Hyundai-Motor Co., Ltd.) ;
  • Kim Jaeheun (Powertrain R&D Center, Hyundai-Motor Co., Ltd.) ;
  • Kang Kutae (Powertrain R&D Center, Hyundai-Motor Co., Ltd.)
  • 발행 : 2000.11.01

초록

흡기 럼블 소음의 발생원을 규명하고 흡배기계와 엔진을 포함한 1-D 모사 실험을 통하여 흡기럼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다기관의 구조를 제안하고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흡기 럼블 소음은 다기통 엔진에서 기통간 흡입 편차 외에도 쓰로틀 바디로부터 각 연소실 흡기 밸브 사이의 거리 편차를 인하여 발생하고 거리 편차를 줄여 제작된 흡기 다기관에서 Half Order 성분이 저감되어 럼블 소음이 저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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