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missions in GDI Engine with Intake Swirl Variation

흡기스월 변화에 따른 GDI 기관의 배기특성에 관한 연구

  • 채재우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 차민혁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 ;
  • 이상만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Published : 2000.11.01

Abstract

GDI(Gasoline Direct Injection) 기관은 전체적으로 희박한 영역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저연비, 고출력화 및 배기유해가스 저감에 매우 유리하다. GDI 기관에 있어서 희박연소를 실현하고자 한 연구는 공기유동 강화방식, 연소실 형상의 최적화, 부실식 연소, 분사된 연료의 미립화, 흡기포트의 형상 변화, 운전조건 변화에 따른 분사전략의 변화 등 그 방식도 다양하며,$^{<1-5>}$ 최근엔 이러한 각 방식들의 장점들을 적절히 활용하고 이에 따라 각기 고유한 모델을 채택하여 접근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6>}$ .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