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해체와 수익 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constructing the Organization and the Change of Revenue Structure

  • 최원영 (국민대학교 정보관리학과) ;
  • 이춘열 (국민대학교 정보관리학부) ;
  • 전성현 (국민대학교 정보관리학부)
  • 발행 : 2000.11.01

초록

기업의 해체 이후 등장한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들은 기존의 오프라인 기업들과는 달리 비즈니스에 의한 수익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임계점에 도달하지 못해서 그런 것일까\ulcorner 아니면 기존의 수익 구조로는 어떤 한계가 있는 것일까\ulcorner 많은 연구에서 인터넷 비즈니스는 선점의 효과를 강조하고 있다. 경쟁에서 먼저 임계점에 도달한 인터넷 기업들은 주가로 보상을 받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임계점에 도달한 기업이 아직도 비즈니스에 의한 수익의 창출에는 그다지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것은 다음의 두 가지이다. 첫째는,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들은 임계점을 중시한 나머지 수익 구조에 대한 전략의 수립에 실패하였다. 둘째는,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들은 기존의 오프라인 기업들과는 달리 온라인 기업 중심으로 이루어 졌기 때문에 기존의 오프라인 기업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수익 구조를 가져야 할 것이다. 즉, 기존의 온라인 기업들의 사업 방식과는 달라야 한다. 누구나 흉내낼 수 있는, 그래서 경쟁상의 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기가 어려운, 운영의 효율성 중심이 아닌, 어떤 차별화된 전략을 가져야 할 것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