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standing hidden needs through video ethnography in a dynamic environment

동적 환경 내에서의 사용자 니즈 파악을 위한 비디오 관찰법에 관한 연구

  • 윤종관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 이건표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 권용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 김현정 (울산대학교 디자인대학 정보디자인학과) ;
  • 김병욱 (조선대학교 멀티미디어 디자인학부)
  • Published : 2000.11.01

Abstract

사용자의 숨은 니즈를 발견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디오 관찰기법의 활용은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 비디오 관찰기법의 체계는 일반적으로 마틴(Martyn Hammersley)와 폴(Paul Atkison)이 제시한 4가지 단계의 프로세스를 대표적으로 여긴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찰법의 프로세스가 자동차의 실내라는 동적환경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활용되는지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