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Purchasing Pattern Classification System Using Nural Network and Multiple-Level Association Rules

신경망과 다단계 연관규칙을 이용한 구매 패턴 분류 시스템의 설계

  • Lee, Jong-Min (Keimyung University, Faculty of Computer and Electronic Engineering) ;
  • Jung, Hong (Keimyung University, Faculty of Computer and Electronic Engineering)
  • 이종민 (계명대학교 컴퓨터전자공학부) ;
  • 정홍 (계명대학교 컴퓨터전자공학부)
  • Published : 2000.05.01

Abstract

신경망을 이용해 고객집단을 분류하고 고객의 특성에 따라 세분화된 고객들에 대해 다단계 연관규칙을 적용해서 고객의 상품 구매패턴을 찾아 줌으로써 마케팅 전략 결정을 지원하는 구매패턴분류 시스템을 설계한다. 고객분류를 위한 신경망 시스템은 다층 퍼셉트론에 역전파 알고리즘을 이용한다. 주소, 구매금액, 구매횟수, 고객 구분, 상긴 등과 같은 고객정보를 입력층에 입력변수로 지정하고, 이에 따른 우량/일반고객을 출력변수로 지정한 후 신경망을 학습시키면, 실제의 우량/일반의 간과 예측되는 우량/일반의 값의 차이론 최소화시키면서 모형을 형성시켜 나가게 된다. 구매패턴 분류 시스템은 다단계 연관규칙을 이용한다. 고객분류 서브시스템을 통해 고객집단이 세분화되면 각각의 고객집단에 대해 TID와 품목 트랜잭션을 입력으로 cumulate 알고리즘과 개념계층을 이용해 일반화 과정을 수행하면서 빈발 항목을 찾게 되고 이론 근거로 항목간의 연관규칙을 찾아내게 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