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ternet Business Strategies of Telcos in U.S.A. and Europe

구미 주요 통신사업자들의 인터넷 사업전략

  • Published : 2000.05.01

Abstract

인터넷을 계기로 발전한 H'통신은 원래 국경의 울타리가 없이, 음성/데이터/비디오의 종합전송이 가능하며 n대n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적함하고 또한 매우 가격이 싸기 때문에 시내/장거리/국제통신의 구별도 점차 소멸해가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과거 독점시대의 전화중심 사업을 전개해온 각 국의 주요 통신사업자들은 기술, 서비스, 응합 등의 급격한 변화와 글로벌한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명확한 경영비젼과 그것에 입각한 비즈니스모델을 확립하고 신속히 대응하지 않으면 안될 상황에 처해 있다. 따라서 각 국의 주요 통신사업자들은 인터넷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멀티미디어 광대역 백본망을 건설에 몰두하고 있으며, ADSL, 케이블모뎀 등을 통한 초고속광대역접속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영국을 중심으로 무료 인터넷접속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어 이 분야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고 긴는 주요 구미의 통신사업자의 인터넷사업 대응 전략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