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AIS Fall Conference (한국산학기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0.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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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4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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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
A Study on reinforcing relationships between domestic companies and customers with emerging Digital Economy
디지털 경제 관계마케팅을 통한 내수시장에서의 고객만족강화방안
Abstract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무역, 유통, 금융은 물론 일상생활과 기업전반의 사무활동들이 변화되고 있다. 이는 광활한 지역에서 의사소통수단이 전화로만 가능하던 것을 인터넷이 대체해 나감으로써 가시화되는 자료들을 세계 어느 곳에서나, 반복해서, 누구나 접할 수 있게 되는 즉 기본적으로 인간의 의사소통방식이 변화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로써 기업들의 경쟁은 실질적인 무국경시대를 맞게 되었고, 치열해진 기업간 경쟁은 범지구화가 되어버렸다. IMF를 기점으로 한국경제는 경제의 주축이던 대기업들의 위상이 무너지게 되었고, 2000년을 들어 오일쇼크 등의 위험이 가중되는 등 그 존립의 위기감은 고조되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업들은 내수시장에서 국내소비자들의 이탈을 예방하고, 단골고객들의 소비자로서의 가치를 강화해갈 수 있는 방안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보다 밀착시키는 관계마케에 보다 심혈을 기울일 때라고 할 수 있겠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