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Operations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Conference (한국경영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0.04a
- /
- Pages.743-746
- /
- 2000
A Strategic Decision Support for Adopting the Extended ERP: Linking ERP with SCM and CRM
확장 ERP의 도입을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ERP와 SCM, CRM과의 연계방안)
Abstract
일반적으로 확장 ERP라 함은 기존의 ERP 시스템에 SCM, CRM(고객관계관리),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등의 확장 솔루션이 추가 또는 통합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조에서 CRM과 SCM의 위치는 ERP를 중심으로 양 측면에 나란히 위치한다 물론 이들 3개 영역은 전자지불 체계와 전자상거래를 기본 인프라로 한다 이 거대한 경영수단들을 확장 ERP라는 범주 안에서 연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새로이 확장 ERP를 도입하는 기업들과 기존의 ERP 시스템에 확장 솔루션을 추가하려는 기업 모두에게 도입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ERP의 확장 솔루션인 SCM과 CRM의 도입을 위한 전략 방안을 모색하고, 기존의 시스템과 확장 시스템을 비교 분석하여 정리한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업체의 사례를 기초로 전략적 도입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