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ors influencing the reliability of electronic commerce

전자상거래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장근녕 (신라대학교 경상대학 경영정보학과) ;
  • 박유진 (신라대학교 경상대학 경영정보학과)
  • Published : 2000.04.01

Abstract

전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열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기업과 소비자는 전자상거래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를 주저하고 있는데 이것의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로 신뢰성이 거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 연구를 통해 전자상거래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해 낸다. 또한 전자상거래의 경험 정도에 따라 각 신뢰성 요인과 신뢰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신뢰도와 구매의도의 관계를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적절한 전략 모색과 전자상거래 이용환경의 개선 방안 수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