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a 3 Dimension Game Engine: Development of the Game ″3D Fortress″

3D 게임 엔진 연구: ″3D 포트리스″ 게임 개발 사례

  • 우석진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전공) ;
  • 이동희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전공) ;
  • 이동건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전공) ;
  • 신일경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전공) ;
  • 박승호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전공) ;
  • 장효선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전공) ;
  • 김호준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전공) ;
  • 최승관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전공) ;
  • 김경식 (호서대학교 게임공학 전공)
  • Published : 2000.11.01

Abstract

온라인 3D 컴퓨터 게임에서 크게 대두되는 두 가지 기술 분야는 3D 연출 기술과 온라인 기술이다. 3D 연출 기술은 3D 가속기의 출현으로 더욱 발전을 할 수 있었고, Microsoft사의 DirectX가 나옴으로써 다양한 하드웨어를 좀더 쉽게 제어할 수 있게 되어 게임 산업은 한층 더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나 DirectXrl반의 3D 기술을 응용하여 게임 엔진을 만드는데는 게임의 특징에 따라 엔진 구성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최종 게임 엔진까지는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DirectX를 이용해서 3D 온라인 기반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3D 엔진을 구현하였고 포트리스 3D 라는 3차원 온라인 슈팅 게임의 개발에 적용한 사례를 발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