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사용자측정 조사에서의 표집틀의 문제

  • Published : 2000.11.01

Abstract

인터넷 사용자가 과연 어떤 사이트를 주로 이용하고 그 이용 시간은 어떠한 수준인지를 확인하고 더 나아가서 각 사이트 이용자들은 어떠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인터넷사용자측정(Audience-centric Measurement)의 중요성은 인터넷 조사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뿐 아니라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과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기초자료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인터넷사용자측정 조사의 국내외 연구 동향과 그 차이점을 살펴보고, 국내의 기존조사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특히 조사의 표집틀의 왜곡과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이론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