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WBI for Individual Study

개별학습을 위한 WBI 개발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 김수도 (부경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 이삼순 (부경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 박만곤 (부경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Published : 2000.04.01

Abstract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학습자들에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학습할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런 환경하에 등장한 WBI 는 학습환경의 큰 변화를 야기하였다. 그러나 이런 WBI만으로는 학습효과를 가져올수는 없다. 그 이유는 모든 학습자들에게 고정적이고 일률적인 학습자료는 다양한 학습자들의 수준과 학습능력 등 개별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개별학습을 위한 WBI는 학습자들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해 학습자들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여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활용능력'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개별학습시스템을 통해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는 학습자료의 제시와 개인성적정보를 통한 학습효과를 증진, 테스트후 점수의 부족한 세부영역의 제시를 통해 학습자의 개별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WBI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