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of Using Digital Cash in Electronic Commerce -The Case of HANARO Traffic Card in Pusan-

전자상거래구현을 위한 디지털 화폐 활용에 관한 연구 -부산 하나로교통카드 활용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

  • 정석찬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홍우양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 ;
  • 강희숙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Published : 1999.11.01

Abstract

최근의 급격한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는 21세기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각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사이버 스페이스상에서 현금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화폐가 필요하다. 이렇게 전자상거래에서 통용 가능한 화폐를 디지털 화폐(Digital Cash)라고 하며, 전자상거래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이 된다. 디지털 화폐에 관한 기술 개발 및 사용에 관한 검토는 이미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상업적으로도 충분히 성공하는 사례가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화폐의 활용에 관한 연구로, 현재 부산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디지털 화폐인 “하나로교통카드(HANARO Traffic Cand)”를 중심으로 디지털 화폐의 성공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한다. 여기에서는 하나로교통카드 추진 배경 및 추진 경위, 하나로교통카드의 성공 요인 분석 등을 수행하여, 향후 디지털 화폐가 전자상거래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