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용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개발 방법론

  • 발행 : 1999.07.01

초록

인터넷 기술 특히, 웹 (WWW: World Wide Web) 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기업 활동에 있어서 전자상거래 (EC: Electronic Commerce) 는 중요한 분야로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은 시나리오 기반 객체지향 기술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용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개발 방법론과 이를 지원하는 설계 도구를 개발한다. 본 방법론은 영역 분석 (Domain analysis), 객체 모델링 (Object modeling), 뷰 설계 (View design), 네비게이션 설계 (Navigational design), 구현 설계 (Implementation design) 와 구현의 6단계로 구성된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시나리오를 통하여 분석, 객체지향 기법으로 모델링되며, 객체 뷰를 이용하여 네비게이션 설계와 구현 설계에 활용된다. 구현설계 단계는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로 구성된다. 본 방법론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으로부터 하이퍼미디어 구현에 필요한 요소들을 분석하여 사용자 요구에 적합한 분산하이퍼미디어 시스템 설계와 개발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개발 지원 도구는 기업 데이터베이스와 통합되어 운영되는 전자상거래용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개발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