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레일 용접부의 정적거동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 장동일 (한양대학교 도시환경건설공학과) ;
  • 채원규 (신구대학 토목과) ;
  • 경갑수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
  • 홍성욱 (한림정보산업대학 토목과)
  • Published : 1999.06.01

Abstract

우리나라에 철도가 도입된 역사는 개화초기인 구한말 고종 26년에 주한대리공사 이 하영이 귀국시 외국의 기차모형을 우리나라에 소개하면서 우리나라에 철도가 처음 소개되었으며, 지속적으로 철도기술의 발전을 추진한 결과 1998년 현재 철도총연장은 3,101km, 1일 열차운행횟수는 2,685대, 수송력은 여객의 경우 2,240,000명, 화물의 경우 160,000ton에 이르고 있다. 아울러 현재 기존 철도의 물동량 수송정도가 포화상태에 접어들면서 현재 활발하게 건설중에 있는 경부고속철도를 위시하여 계획단계에 있는 호남고속철도, 동서고속철도 등 철도기술은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