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sign of Realtime Character Animation System

실시간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설계

  • 이지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센터) ;
  • 김상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센터) ;
  • 박찬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센터)
  • Published : 1999.11.01

Abstract

최근 많은 영화나 컴퓨터 애니메이션에는 인간형 3차원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인체 애니메이션에는 인체의 움직임, 손가락이나 얼굴표정이 포함된다. 대부분의 경우에 자연스러운 인체의 움직임을 추적하기 위해 모션캡쳐를 이용하고 있지만, 이 경우 손가락이나 얼굴표정은 제외되므로 이에 대한 추가 작업이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모션캡쳐 장비, 사이버글러브와 Face Tracker를 통합한 시스템을 소개하며,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가능하게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