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Conference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 1999.06b
- /
- Pages.69-74
- /
- 1999
Development Of The Realtime Virtual Character System
실시간 가상 캐릭터 시스템 개발
Abstract
영화, 광고, 방송, 게임, 인터넷 등 여러 매체를 통해 다양한 가상 캐릭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KBS 기술연구소에서는 가상 캐릭터의 모든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제작하여 방송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상 캐릭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TV 유치원 하나 둘 셋’에 등장하고 있는 ‘팡팡(Pangpang)’이라는 가상 캐릭터를 제작하는데 사용하고있는 실시간 가상 캐릭터 시스템과 실제 제작과정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