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on the Impact of Intelligent Agent to Internet Business

지능형 에이전트가 인터넷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 이경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 진동수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Published : 1999.10.01

Abstract

본 논문은 향후 인터넷 사용의 많은 부분이 현재의 인간 사용자에게 에이전트로 옮겨져 갈 때 정보 검색과 상거래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현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 영향(Impact)으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로 야기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 및 현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에 대하여 고찰한다. 지능형 에이전트로 인한 현 인터넷 비즈니스 광고모델의 변화 및 새로운 광고모델의 등장 가능성, 인터넷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가격의 변화, 소비자/공급자간 관계의 변화, 중개업자(Intermediary)의 소멸(Disintermediation)가능성, 각 웹사이트들이 가지는 명성 및 브랜드 효과에 대하여 지능형 에이전트가 끼치는 영향 및 이로 인한 Facilitator의 출현 가능성, 에이전트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등장으로 인한 현 기업조직 및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 시사점(Implications)을 도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