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ustomer Classifier for EC Mall

전자상거래에 적용 가능한 고객분류기

  • 김선철 (충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이준욱 (충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이용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정보화팀) ;
  • 류근호 (충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1999.10.01

Abstract

분류기법은 과거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데이터에 대한 예측에 사용되며, 결정트리 알고리즘을 많이 사용한다. 따라서, 이 기법은 전자상거래에서 DB 마케팅을 위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고객데이터를 분석하여 암시적인 고객들의 행위규칙을 찾고,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기존의 분류알고리즘들은 전자상거래에서 일반적인 연속형 고객데이터를 처리하는데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속형 데이터를 범주형 데이터로 변환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이 논문은 전자상거래에 적용하기 위한 고객분류기로서 ID3 알고리즘에 1차원 클러스터링알고리즘을 결합하여 사용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