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음향 기반 기술 및 동향

2D SOUND TECHNOLOGY AND ITS TRENDS

  • 김현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컴퓨터.소프트웨어기술연구소 가상현실연구센터 청각정보연구팀) ;
  • 명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컴퓨터.소프트웨어기술연구소 가상현실연구센터 청각정보연구팀) ;
  • 김기홍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컴퓨터.소프트웨어기술연구소 가상현실연구센터 청각정보연구팀)
  • Kim, Hyun-Bin (Auditory Information Team, Virtual Reality Research Center, CSTL, ETRI) ;
  • Myung, Hyun (Auditory Information Team, Virtual Reality Research Center, CSTL, ETRI) ;
  • Kim, Ki-Hong (Auditory Information Team, Virtual Reality Research Center, CSTL, ETRI)
  • 발행 : 1999.03.01

초록

최근 PC의 멀티미디어 성능이 향상되고 디지털 신호처리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복잡한 수식과 방대한 정보처리가 요구되는 입체음향(3D Sound) 처리를 PC상에서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면서, 입체음향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입체음향을 이용한 청각효과는 3D 영상의 시각효과에 못지 않은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수단으로써 인정받고 있어 게임,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컨텐트 등에서 사용자의 몰입감과 체험 효과를 최대한을 증대시킬 수 있는 새로운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고, 이와 관련하여 입체 음향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국내외에서 활발히 진행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2채널 방식의 입체음향 기반기술과 최근의 입체음향 기술개발 동향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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