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talk Canceler User Interface for Two-speaker 3D Sound Reproduction

2스피커 입체음향 재생용 크로스톡 제거기 유저 인터페이스

  • 김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휴먼컴퓨팅연구부 청각정보연구팀) ;
  • 김풍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휴먼컴퓨팅연구부 청각정보연구팀) ;
  • 서상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휴먼컴퓨팅연구부 청각정보연구팀) ;
  • 김기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휴먼컴퓨팅연구부 청각정보연구팀)
  • Published : 1998.11.01

Abstract

스테레오로 생성된 음향을 헤드폰을 사용하면 좌,우의 소리는 각각 좌,우의 귀로 상호 혼선 없이 전달된다. 그러나 2개의 스피커를 사용한다면 좌,우의 소리가 혼합되어 들린다. 이러한. 혼합현상을 크로스톡이라 하며, 이 경우 본래의 소리는 변질되어 들린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차기 위해 스피커로 재생하기 전 신호를 크로스톡 제거기를 통해 한번 더 처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여기에 사용되는 크로스톡 제거기는 2개의 스피커와 청취자간의 상대 위치, 그리고 스피커와 청취자가 있는 방의 음향특성에 의해서 적절히 변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방의 음향특성이 무향실과 같다고 가정하고 2개의 스피커와 청취자간의 상대적인 위치가 주어졌을 때 효과적으로 크로스톡 제거기률 생성해주는 알고리듬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머리전달함수를 기반으로 하여 스피커가 청취자로부터 표준반경에 위치하였을 때의 크로스톡 제거기률 데이터 베이스화 하여 일반적인 거리에 위치하였을 경우에도 실시간으로 확장 적용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