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의 종합적 품질평가모형에 관한 연구-사용자 관점을 중심으로-

  • 이경근 (한국외국어대학교) ;
  • 윤재욱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공학과) ;
  • 이명호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 발행 : 1998.10.01

초록

최근 정보시스템에 대한 품질평가가 사용자만족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그것은 단기적인 관점에서의 평가모델로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종합적인 품질평가가 필요하다. 기술적 측면과 인간적 측면의 성공요인을 모두 포함하여 평가차원을 분류하고, 사용자만족에서 희생을 함께 고려하는 사용자가치가지 확장하는 종합적 품질평가모형을 제시하고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