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pproach to EC Business Sever to Support the Internet Marketting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

중소기업 인터넷 마켓팅 지원을 위한 EC 비즈니스 서버에 관한 연구

  • 김용호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재료기술정보센터) ;
  • 조충래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재료기술정보센터) ;
  • 전형덕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재료기술정보센터)
  • Published : 1998.10.01

Abstract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재료기술정보센터는 경남지역 6천여 제조업 중심 기업들의 인터넷마인드 확산.CALS적용.인터넷정보검색.EC호스팅 등의 업무를 추진해 오면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소업체들의 정보화 현실을 감안하여 기업(특히 중소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EC분야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간 EC는 종래에는 VAN을 통한 EDI가 주를 이루었으나,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이용자 수가 폭증함에 따라 거래처 개척, 물류, 결제 등 광범위한 거래 활동은 사이버화해 나가는 것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EDI와는 달리 지속적인 거래 관계만을 전제로 하지 않고 거래 활동의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 근거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업간(또는 사업자간) 전자상거래의 유형 중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불특정 다수기업이 인터넷들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제품 수.발주가 성사되도록 지원하는 유사제품 검색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형태의 인터넷 마케팅 서버(가칭 비즈니스 서버)를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