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아웃소싱 결정시 CEO의 역할에 관한 분석

  • 발행 : 1998.10.01

초록

최근 국내기업들은 경영혁신 기법의 하나인 아웃소싱에 대한 검토 및 적용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아웃소싱이란 "정보시스템 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를 외부업체에 위탁하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이런 아웃소싱 결정은 최고 결정자(CEO) 의 소신이 없으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사의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아웃소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항목으로는 기업의내부적인 조직상, 관리상의 특성인 CEO의 컴퓨터 활용능력, CEO가 IS 조정(심의)위원회에서의 위치, 관리자(CIO) 와의 보고관계, IS 성과에 대해 아웃소싱의 활동범위 (7개)별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아웃소싱 활동범위는 다시 S/W 활동(응용프로그래밍, S/W지원/교육훈련), H/W 활동(네트워크 관리, 중대형 컴퓨터 유지보수, 워크스테이션/PC 유지보수), 포괄적인 관리활동(시스템 통합, 설비관리)으로 구분하였다. 조사결과는 컴퓨터 활용능력이 높은 CEO가 아웃소싱을 많이 하였으며, 조정위원회에서 CEO가 활동적인 경우에는 S/W 분야에 아웃소싱이 많이 이루어졌지만, H/W, 포괄적 관리활동분야에서는 위원회 자체가 없는 경우에 아웃소싱이 많아졌다. 또한 CEO와 IS관리자(CIO)의 보고단계가 1단계 이상일 때는 모든 분야에서 아웃소싱이 많았으며, 산업계의 중간그룹에서 아웃소싱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것으로 조사되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