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배움터의 개발

Development of an Interactive Multimedia Class

  • 우상옥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멀티미디어/그래픽스 연구실) ;
  • 봉시종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멀티미디어/그래픽스 연구실) ;
  • 권태욱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멀티미디어/그래픽스 연구실) ;
  • 고견 (청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멀티미디어/그래픽스 연구실)
  • Woo, Sang-Ock (Multimedia / Graphics Lab.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Bong, Si-Jong (Multimedia / Graphics Lab.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Kwon, Tae-Wook (Multimedia / Graphics Lab.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Koh, Kyun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Engineering, Chongju University) ;
  • Choy, Yoon-Chul (Multimedia / Graphics Lab.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발행 : 1998.10.01

초록

가상교육(cyber education)은 원격교육에서 시작되어 웹 기반 교육(Web-based Instruction)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최근 국내외에 많은 웹 기반 코스웨어와 가상 클래스 관리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다. 가상교육을 위한 코스웨어는 지금까지 텍스트와 이미지 위주의 정적인 구조로 구성되었으나, 최근 웹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힘이어 이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컨텐츠(contents) 개발에 활용하고 동적인 구조와 상호 작용성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기술발전에 근거하여 웹 기반 코스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컨텐츠 개발모델을 제시하고, 이 개발모델에 기반한 멀티미디어 배움터 개발사례를 설명한다. 멀티미디어 배움터는 10개의 Contents Chapter와 8개의 Lab.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학부 과목인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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