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a Strategic Plan for Technical and Implementational Issues in Implementing Electronic Commerce

효율적인 전자상거래 구현을 위한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 임춘성 (연세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 김인주 (연세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 ;
  • 이승창 (연세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 ;
  • 박형근 (연세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 ;
  • 서종욱 (연세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Published : 1997.11.01

Abstract

$\square$ 정부, 기업, 유관기관이 각각의 역할을 충실히 상호연계 정부: 기반구축을 위한 환경정비 민간부분: 기업과 유관기관은 정보기술의 개발과 표준개발 등 $\square$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효과적으로 그 기업에 맞은 전자상거래를 구현 자사의 정보수준과 적용범위를 명확히 분석 정보기술의 동향을 파악한 후 전자상거래 도입에 필요한 기본기술과 전자상거래로 구현 및 업무처리에 대한 응용기술로 그 우선 순위를 결정 자사의 정보기반에 알맞는 전자상거래 대응전략을 세우기 위해 고려하여야 함 $\square$ 초고속 정보통신망 사업을 통해 국가 정보화기반을 마련하여 전자상거래의 조기 정착을 위한 환경을 정비 정부나 기업들도 업종별 표준 및 과 국내 표준을 시급히 정하여 국제 표준에 우리의 의사를 반영해야 함. $\square$ 전자상거래 응용면에서는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를 통해 중소규모의 기업들도 전자상거래에 참여 가능 대기업들의 새로운 파트너 및 경쟁자로 부각되게 되었음. 전자상거래가 단순히 정보통신기술들의 집합체로서가 아니라 기업들의 경영전략으로 인식되어야 함.(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