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서비스의 속성평가 및 고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정종덕 (동서대학교 상경매스컴학부) ;
  • 박철 (동서대학교 상경매스컴학부)
  • 발행 : 1997.10.01

초록

본 연구는 우리 나라 이동통신서비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이동통신서비스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속성평가, 갭분석, 그리고 고객 만족도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를 요 약해 보면, 고객들을 휴대폰의 가장 기본적 기능을 가장 중시하는 반면에 간접요인에 대한 중요성이 낮다. 응답자의 대부분의 접속률, 음질, 완료율 등 휴대폰의 가장 기본적 기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의 평가에서는 이 부문들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아서 휴대폰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접속률, 음질, 완료률의 향상시키기 위한 기 능면에 중점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술적 혁신 방안으로는 접속률 증진방 안 마련과 음질 향상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