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초일류기업의 정보기술에 대한 전략적 접근-인터넷 전략 및 가치측정을 중 심으로-

  • 신호균 (금오공과대학교 경영 및 산업공학부)
  • Published : 1997.10.01

Abstract

인류는 정보전달매체의 변화를 통하여 오늘날 정보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 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언어에 의한 문자혁명을 시작으로 종이에 의한 인쇄혁명, 통 신매체에 의한 통신혁명 나아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정보혁명의 시대로 발전하게 되었 다. 정보기술의 발달은 네트워크 및 통신기술의 진전으로 기업의 업무프로세스를 변혁하게 되었으며 기업은 인터넷을 전략적인 경쟁무기로 활용하게 되었다. 글로벌기업은 글로벌시장 에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하여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살아 남기 위하여 인터넷의 전략적 활용을 더욱 강조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에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의 전 략적 모형 및 비용편익분석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