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 Status of Insulation Diagoniosis Technology on Traction Motor for Rolling Stock

철도차량용 견인전동기의 절연진단기술현황

  • Wang, Jong-Bae (Propulsion System Team, Urban Tansit Standardization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KRRI)) ;
  • Choi, Gyu-Hyung (Propulsion System Team, Urban Tansit Standardization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KRRI)) ;
  • Park, Hyun-Jun (Propulsion System Team, Urban Tansit Standardization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KRRI)) ;
  • Kim, Myung-Yong (Propulsion System Team, Urban Tansit Standardization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KRRI)) ;
  • Lee, Su-Gil (Propulsion System Team, Urban Tansit Standardization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KRRI))
  •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표준화사업단 추진제어장치개발팀) ;
  • 최규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표준화사업단 추진제어장치개발팀) ;
  • 박현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표준화사업단 추진제어장치개발팀) ;
  • 김명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표준화사업단 추진제어장치개발팀) ;
  • 이수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표준화사업단 추진제어장치개발팀)
  • Published : 1997.07.2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용 견인전동기의 열적, 기계적, 전기적 열화 및 환경열화 등의 절연열화 메카니즘에 대해서 검토하였으며, 전동기 주절연물의 전반적인 열화경향 파악과 국부적열화 검출을 위해 현재 적용되고 있는 절연저항, $tan{\delta}$, 직류성분, 정전용량 판정 및 부분방전 시험 등의 각종 절연진단 시험법과 최종적인 교류전압파괴 강도와의 상관성을 추정하는 진단기술의 현황과 그 유용성을 소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