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 1호기 Fuel Management를 통한 Vessel Fluence 최소화 방안 연구

  • Published : 1996.05.01

Abstract

원자로 vessel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fluence를 감소시키는 방안을 고리 1호기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적용 방법은 하드웨어 변경과 향상된 설계 방법론 적용등으로 확보한 열적여유도를 정량화하고, 이를 설계상의 F$_{{\Delta}H}$ 제한치 상향조정에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저누출 장전모형을 선정하므로써 vessel fluence를 줄이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적절한 열적여유도를 보유하고도 F$_{{\Delta}H}$ 제한치를 7% 정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렇게 상향 조정된 제한치를 사용할 경우 핵연료 이용율 향상과 함께 vessel fluence의 감소 효과를 얻어 vessel의 수명 연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Keywords